금융권 메타 광고 배너 디자인 : 카카오페이
금융권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
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하며 정말 많은 업체의 소재를 보게 되는데요.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가 '카카오페이' 입니다.
카카오페이 배너 광고가 좋은 이유 3가지
1. 통일성 있는 디자인
2. 고성과 USP 의 발굴과 배리에이션
3. 어려울 수 있는 금융업을 비유와 공감을 통해 잘 풀어냈다.
배너 디자인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*개인의 의견이며 카카오페이와는 무관합니다
1. 통일성 있는 디자인
: 소재의 서체와 포인트컬러(노란색)가 유사합니다
: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수많은 콘텐츠와 광고를 접합니다. 사용자의 기억에 남으려면 광고를 한두개 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. 여러 광고를 반복적으로 노출시켜야 사용자가 브랜드와 메시지를 어느정도 인지할 수 있을겁니다.
모든 광고 소재가 비슷할경우 사용자의 피로도가 올라갑니다. 반면 각 소재가 공유하는 속성이 없다면? 각 배너를 하나의 브랜드로 인지할 확률도 낮을 것입니다.
그래서 일반적으로 브랜드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광고소재 가이드를 만들어 폰트나 키컬러,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제한합니다.
2. 고성과 소재의 발굴과 배리에이션
카카오페이의 서비스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대출 한도 확인
- 대출 이자 지원
- 대출 금리 비교
광고 라이브러리에서 확인해보면 대출 금리 비교에 관한 소재들이 특히 많이 보이고, 그 중에서도 금융사의 로고를 사용한 소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. '60개 금융사 비교'라는 Winning USP 를 발굴하고 여러 방향으로 소재를 디벨롭 시켰습니다. 또한 카피와 디자인을 다양하게 적용하면서도 1번에서 말한 통일성은 유지되고 있습니다.
3.어려울 수 있는 금융업을 비유와 공감을 통해 풀어냈다.
금리 비교로 사용자가 느끼는 페인포인트(불편)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비유를 통해서 풀어냈습니다.
금리 비교를 빠르게 할 수 있어요 → 카카오페이는 1분 배송해드려요
대출 금리를 비교해보세요 → 대출 금리 네고가능?
이러한 비교의 장점은 비유하는 대상이 가지고있는 여러 연상들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.
카카오페이와 1분배송을 연결함으로써 사용자는 1분배송이 가지고 있는 편리함, 빠름, 즉시성 등 여러 연상을 함께 떠올릴 수 있습니다. 카카오페이는 빠르고 편리하고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고 혁신적이에요! 라는 긴 카피를 쓰는 대신 카카오페이는 1분 배송해드려요! 라는 카피 사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.